2018.12.20 09:43
안녕하세요, 아이벡스메디칼시스템즈입니다.
이번 강릉펜션 사고 관련하여 아이벡스 쪽으로 고압산소치료기에 대해 궁금해하는 언론, 기자 분들로부터 여러 문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전국에 고압산소치료기가 100군데에 설치되어 있는데, 왜 강릉아산병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에서만 환자들이 이송되어 치료를 진행하는가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데, 이 부분에 대해 확실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Q. 먼저
고압산소치료란?
A.
대기압보다 높은 환경에서 100% 산소로 호흡을 통해, 체내 산소 농도를 급격하게 높혀주는 시술입니다. 혈액 공급이 차단 된 상태에서도 온 몸으로 산소를 원활히 공급해 주기 때문에
잠수병, 일산화탄소중독, 당뇨발, 돌발성 난청 등 각종 만성 상처 치료와 조직괴사 방지에 도움을 주는 치료법입니다.
Q. 전국에 ‘고압산소치료기’가 100군데에 설치되어 있다? (잘못된 인식입니다.)
A.
바로 국내에 고압산소치료 시장과 산소캡슐 시장이 분리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식약처, 심평원에서 고압산소치료와 산소캡슐이 같은 의료기기로 분류되고 있어서 많은 분들이 전국에 고압산소치료기가 100개 넘게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습니다.
두 제품은 같은 의료기기로 분류될 뿐이지, 같은 효능, 기능이라고 절대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두 제품의 차이점은 시술 환경 (가압)과 제조규격에서 차이점을 보입니다.
고압산소치료기는 특수 아크릴과 철재로 제작되기 때문에 1인용은 최대 3기압, 다인용은 최대 6기압까지 가압이 가능하고 100% 순도의 산소를 공급합니다.
고압산소치료기 (챔버) ≠ 산소캡슐
미국의 경우,
1.
1.14 이상의 압력을 받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한 압력용기는 미국 기계공학협회 (ASME)에서 규정하는 국제적 안정성 관리 기준 (PVHO-1)을 만족하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이 두 가지를 만족하는 것을 안전하고 유효한 고압산소치료기라 칭할 수 있는데,
산소캡슐은 이 조건을 만족하지 못합니다. NFPA99 등의 규정에 따라 화재 위험성을 우려하여 산소 농도 추가가 금지되어 있고, 미국 FDA는 LP Chamber (Low Pressure Chamber:
산소 캡슐 등 저압 챔버의 총칭)는 산소가 아닌 공기로만 가압하고 1.4기압 이상 올리지 못하도록 정하고 있다. 또한 급성 고산증에만 의료적 적용이 가능하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2.
미국고압잠수의학회 (UHMS)에 따르면,
의료적 효과를 위한 고압산소치료는 최소 2ATA 이상의 환경에서 100% 산소 조건을 기본으로한다고 명시되어 있는데, 이 환경의 조건을 만족하는 것이 고압산소치료기 (챔버) 입니다.
한국형 산소캡슐은 1.3~1.4 ATA, NFPA, ASME-PVHO 규격을 충족하지 못하고, 의료 효과도 입증된 바가 없습니다.
고압산소치료기 (챔버) :
2 ATA 이상의 환경에서 100% 산소 호흡, PVHO (0), NFPA (O), 아크릴 제작
산소캡슐 :
1.3~1.4 ATA 환경, 산소분압 35~40%, 페브릭 또는 아크릴
두 시술은 보험 수가가 동일하게 적용되기도합니다. 이 때문에 고압산소치료를 받아야만 하는 환자들이 산소캡슐과 고압산소치료의 차이점을 인지하지 못해 산소캡슐 치료를 통해 개선 효과를 보고 있지 못하는 환자들이 대다수이기도 합니다.
또한 일산화탄소 중독에는 고압산소치료가 필수적입니다. 일산화탄소(CO)중독, 연탄가스에 중독된 상태에서 고농도 산소를 흡입하면, 이 가스들을 체외로 밀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회복을 위해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의식 회복 후에도 지속적으로 고압산소치료를 받아 완전히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강릉 펜션 사태로 인해, 강릉아산병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에서 치료 받고 있는 학생 환자들도 역시 ‘고압산소치료기 (챔버)’를 통해 치료를 받고 있는 중입니다.
산소캡슐이 아니라는 점을 많은 분들이 혼동하지 않도록 확실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고압산소치료기가 보급된 병원 현황입니다.
중요한 점은, 아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권역응급의료센터 중, 중증환자 케어용으로 보유하고 있는 다인용 챔버 설치된 곳이 2 곳입니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강릉아산병원) 수도권 내에는 현재 없지만, 내년 상반기에는 서울아산병원으로 도입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처 :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63640 보건복지부
관련 자세한 관련 내용은 아래 링크의 기사 내용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고압산소챔버와 산소캡슐, 치료 선택의 기준은? http://www.gokorea.kr/news/articleView.html?idxno=54893
청와대에서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 발생해도 강원도로 가야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63640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고압산소치료기와 산소캡슐을 같은 의료기기, 시술로 알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두 제품은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다시한번 인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시술환경, 제조규격 등에서 확실한 차이점에 대한 보인다는 점과,
의료적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압산소치료기(챔버)‘를 통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압산소치료기 (챔버) ≠ 산소캡슐